철공쟁이아빠 이야기

육아 허리통증, 허리 건강 지침!


날씨가 점점 추워지면서 아이들과 집에서 놀아줘야하는 시간이 많아지는 계절이다. 한참 바깥에서 뛰어놀아야 하는 아이들을 가진 부모입장에서는 겨울이 그닥 반가운 계절은 아닌 것 같다. 아이들을 키우는 부모들이라면 허리통증이 쉽게 오곤한다. 이 육아 허리통증은 계속 방치하면 안되고 생활습관으로 개선을 해가야 한다.




아빠들도 물론 육아를 하다보면 허리에 통증이 오겠지만, 엄마들의 경우 아이를 10개월 동안 품고 지탱하느라 허리에 상당히 무리가 간 상태에서 출산을 하고 육아를 하기 때문에 더욱 관리를 잘해주어야 한다. 출산 후 관리를 제대로 해주지 않으면 평생 허리통증을 안고 갈수도 있고, 심한 경우 허리디스크 위험도 있다고 하니 간단한 통증이라도 결코 쉽게 넘겨서도 안된다.





  • 허리 건강을 위한 생활 습관

1) 아이를 안을 때 아기띠를 적극 사용한다.

- 아이가 신생아부터 눕혔다가 안았다가 하는일이 많아서 허리랑 손목에 많은 무리가 간다. 아이가 아기띠를 해도 될 정도가 되었을때는 아이를 앞으로 안기보다는 아기띠 또는 힙시트를 이용해서 등에 업는 것이 허리에무리가 덜 가게 된다. 

2) 항상 바른자세를 유지한다.

- 바른자세를 유지하는 습관을 들이면 허리통증을 완화하는 효과를 볼수 있다. 바른자세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평소 의자에 많이 앉으시는 분들은 등받이와 팔걸이가 있는 것을 선택하고, 앉을때는 엉덩이를 등받이 안쪽으로 깊숙히 넣어서 허리를 곧게 펴서 앉는 습관을 들이면 좋다.

3) 허리를 펴고 걷는다.

- 2번과 같은 의미일 수도 있겠지만, 걸을 때 많은 사람들이 구부정하게 걷는걸 볼수 있다. 나도 모르게 움츠려서 걷는것이 편해져 버릴수도 있다. 항상 의식적으로 허리를 쭉 펴서 걷는다는 생각으로 걷는것이 좋다. 그리고 여성분들은 높은 구두를 자주 신는데 높은구두는 허리건강에 좋지않다는 것을 당연히 아실 것이다. 물론 키가 커지는 그 만족감을 포기하지 못해서 높은 힐을 신는다만, 자신의 노후를 생각했을 때는 높은굽의 구두를 신는것은 허리에 상당한 무리가 가기 때문에 3cm정도 굽정도가 좋다.


4) 꾸준하게 운동을 한다.

- 운동이 건강에 좋은것은 당연히 알고 계시겠죠. 바른자세를 유지하며 천천히 걷는 운동은 척추가 올바른 상태로 유지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요통을 예방하고 완화하는데 효과적이라 한다. 자전거 타기도 허리에 좋은 운동이고, 허리에 무리를 주지 않으면서 할수 있는 운동은 수영이 있다.



5) 옆으로 누워 무릎사이에 베개를 끼고 잔다.

-이렇게 잠을 자게 되면 허리에 부담을 주지 않고 요통 완화에도 도움을 주는것으로 알려져 있다. 너무 푹신한 매트리스나 이불은 허리에 더욱 무리를 주므로 적당히 딱딱한 매트리스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초기에 통증을 잘 잡아야 허리디스크 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 통증정도에 따라 통증주사로도 치료가 가능하나 생활습관으로 미리 예방을 하는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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