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공쟁이아빠 이야기

티스토리 블로그 사이트맵 만드는 방법


블로그를 하면서 사이트맵을 제출하지 않고 블로그를 운영하는 경우가 있다. 사이트맵은 말그대로 내 블로그의 주소같은 의미이다. 그래서 블로그의 게시글이 많아지거나 변동이 생길때 마다 한번씩 제출해주는 것이 좋다고 한다. 일종의 업데이트를 해준다고나 할까. 블로그를 하면 참 부지런해야 하는 것 같다. 사이트맵을 제출할려면 사이트맵을 만들어야 한다.


사이트맵


일단 사이트맵을 만들려면 아래 주소로 들어가서 만들어야 한다. 무료로 이용할 수 있으니 안심하고 이용하도록 하자.


http://www.web-site-map.com/




사이트에 들어가면 아래와 같은 메인화면이 뜰 것이다. 여기서 상단에 내 블로그 주소를 입력하는 창이 있고 거기에 블로그 주소를 넣고 하단에 Get free XML Sitemap 을 클릭하여 진행한다.


사이트맵 사이트


이렇게 들어가면 또 여러가지 체크를 하는 창이 뜬다. 일단 블로그 주소를 입력하고 보안코드 입력후 하나씩 체크해 나가면 된다. frequency는 Always로 바꿔주고 시간은 UTC로 설정 Page priority는 Auto assignment 로 설정한다. 그 아래 세션 제거 Session info removal은 Auto removal로 체크를 하고, 마지막으로 서브도메인 Subdomains도 포함을 체크하면 끝. Create free XML Sitemap을 클릭하면 로딩처럼 페이지를 프로세스하는 숫자가 카운팅 된다. 포스팅 수가 많으면 많을수록 시간이 걸리니 다른걸 하고 있으면 된다. 나는 포스팅수도 몇개 안되는데 생각보다 시간이 많이 걸렸다.





한참을 걸려서 완료되고 나면 완료됐다고 다운로드를 하라고 뜬다.



다운로드 버튼을 누르고 다음화면이 넘어가서도 다운로드를 누른다.





이렇게 다운로드해서 내컴퓨터에 저장해놓고 이제 티스토리 블로그에 등록하면 된다. 티스토리 블로그로 와서 글쓰기로 들어가서 파일을 클릭해서 아까 저장했던 사이트맵을 업로드한다. 업로드하고는 꼭 비공개로 파일을 업로드 해아한다. 그리고 업로드한 사이트맵 글로 가서 사이트맵 파일을 우클릭해서 링크주소를 복사한

다.


이렇게 링크주소를 복사해서 메모장에 붙여놓고, 아래의 주소만 복사를 해서 네이버 웹마스터도구로 간다.



웹마스터도구로 와서 요청으로 들어가서 사이트맵제출 메뉴를 클릭하면 사이트맵 제출할 수 있는 주소창이 뜬다. 여기에 아까 복사해놓은 주소를 붙이고 확인을 누르면 된다.





제출을 하고 나면 아래에 제출된 사이트맵이라고 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