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공쟁이아빠 이야기

신생아 기응환 먹여도될까요?


신생아들은 작은소리에도 놀라곤 합니다. 또 심하게 놀란 경우에는 밤잠을 잘때 진정을 못하고 계속 우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렇게 넘어갈 듯이 울다가 경기를 하는 아기들도 있습니다. 이럴때 많이들 찾으시는 약이 기응환인데요. 과연 신생아 정도의 아기 생후 한달정도된 애들이 기응환을 먹어도 될까요?


신생아 기응환 먹여도 될까요?







기응환 효능효과



기응환의 효능효과를 살펴보면 소화불량, 식욕감퇴(식욕부진), 위장허약, 토유, 간병(신경병증), 경련(경풍), 설사, 신경과민, 감기, 감기로 인한 발열, 야제증(어린이가 밤에 울고 보채는 증상), 침냉(차게 자서 감기가 들거나 배탈이 나는 증상)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용법 용량

기응환은 1회기준으로 11~14세는 18~20환,
7세~10세는 15~17환
4~6세는 11~14환
2~3세는 7~10환
1세는 4~6환
1세 미만은 1~3환 1일 3회 식전 또는 식간에 복용합니다.




사용상 주의사항

1. 다음과 같은 증상이 있는 사람은 의사와 상의를 하고 복용할 것

1) 심한 설사나 고열 또는 경련을 수반하는 열 등이 있는 환자

2) 다른 약물을 투여 받고 있는 환자

2. 아래와 같은 증상을 나타나는 경우 복용을 즉각 중지하고 의사와 상의할것.

1) 약을 복용하고 피부 발진, 두드러기가 나타나는 경우

2) 수회 복용하여도 증상의 개선이 없을 경우

3. 기타 기응환 복용시 주의사항

1) 정해진 용법 용량을 잘 지킬것

2) 어린이에게 복용시킬 경우에는 보호자의 지도 감독하에 복용시킬 것

3) 다른 한약제제 등과 함께 복용할 경우에는 함유 생약의 중복에 주의할 것

4. 저장상의 주의사항

1) 직사광선을 피하고 되도록 습기가 적은 서늘한 곳에 보관하고 사용후 반드시 밀폐 보관.

2) 어린이의 손에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할 것.

3) 의약품을 원래 용기에서 꺼내어 다른 용기에 보관하는 것은 의약품 오용에 의한 사고 발생이나 의약품 품질 저하의 원인이 될수 있므로 원래의용기에 넣고 꼭 닫아 보관할 것.



이렇게 효능 효과 사용상 주의사항들은 이렇습니다.. 약 겉표지에만 보면 1세 미만도 복용할수 있다고 나옵니다. 물론 약사에게도 물어보면 복용을 해도 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기응환은 소아과 의사들의 입장을 보면 그리 추천하는 방법은 아니라고 합니다.



기응환은 일종의 진정제, 수면제 역할을 하는 신경안정제입니다. 아이가 놀라는 것은 신경 발달이 미숙하기 때문엔데, 그때마다 기응환을 먹여서 안정시키면 자발적인 발달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또한 경기가 있을때 기응환을 먹여 증상을 없애버리면 병을 진단할 수 없어 큰 병으로 발전하기도 한답니다. 



이렇듯 기응환은 어찌보면 양날의 검같은 약품입니다. 요즘은 정보가 너무 많아 누구는 먹어도 된다 누구는 먹이면 안된다 말이 많을수 있는데 제 생각에는 부모님 본인이 판단을 하셔야 될 문제인것 같습니다. 정말 심하게 울어서 경기를 해 넘어갈 지경이면 판단하에 먹이시면 되고, 좀 심하게 운다고 해서 아이를 진정시킬려고 기응환을 복용하는 건 별로 좋지않다고 생각됩니다.



이상 아기들에게 기응환을 먹여도 될지에 대한 포스팅이 였습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