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공쟁이아빠 이야기

팥죽 효능 팥죽 끓이는 방법!


안녕하세요. 벌써 12월도 반이 지나가고 2019년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정말 시간 빨리 가는것 같습니다. 오는 12월 22일은 동지인데요. 동지는 24절후의 스물두 번재 절기. 일년 중에서 밤이 가장 길고 낮이 가장 짧은 날입니다. 동지가 되면 동지팥죽을 만들어 먹는데요. 오늘은 이 팥죽 효능 그리고 팥죽 끓이는 방법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동지팥죽 유래

-동지는 '옛사람들이 태앙이 죽음으로부터 부활하는 날' 이라고 생각하고 경사스럽게 여겼다고 합니다. 그래서 동지를 지나야 한살 더 먹는다라고 생각 했고 동지팥죽을 먹어야 한살 더 먹는다라는 말이 내려오기도 했습니다.

동지에는 팥죽을 만들어 조상님께 제사를 지내고 벽에 팥죽을 뿌려 귀신을 쫓아낸다는 말이 있었죠. 

팥죽


팥죽 효능

1. 혈액순환 개선

- 팥죽에는 사포닌과 폴리페놀이 풍부하여 몸속 활성산소를 제거할 뿐 아니라, 혈액속의 노폐물과 혈전등을 용해하여서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줍니다.

2. 당뇨예방

-팥에는 비타민 B1 성분이 몸의 당질 대사에 도움을 주며 마그네슘, 칼슘, 아연, 비타민E 같은 성분이 혈당수치를 조절하는데 도움을 주어서 당뇨예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3. 이뇨작용을 활발하게 하여 부종을 제거

- 칼륨이 풍부한 팥은 몸속 노폐물을 몸밖으로 배출시켜주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런 노폐물을 몸밖으로 배출하면 신장기능 개선에도 도움이 되죠.


4. 변비개선

- 팥의 껍질에는 사포닌과 안토시아닌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들은 장을 자극시켜주어서 장운동을 활발하게 만들어줘서 변비를 해소하고 개선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5. 숙취해소

- 팥죽은 체내의 알콜 배출을 도와주어서 숙취해소에 좋고, 혈액속 노폐물을 배출해주기 때문에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줍니다.

팥죽 끓이는 방법

팥죽을 끓일 때 밤을 같이 넣으면 피부염증도 잡아주고 맛과 영양을 높여준다고 하는데요.

밤은 견과류중에서도 비타민C함량이 가장 높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밤은 사과의 11배나 되는 비타민C를 함유하고 있는데요.

밤의 비타민C가 피부재생을 촉진하고 팥의 니아신이 염증을 줄이는데 도움이 주기 때문에 팥과 밤은 찰떡 궁합이라고 할수 있죠.

팥죽 끓이는 방법 바로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1. 불린 팥 2컵을 물에 넣고 팔팔 끓입니다.

2. 떫은맛을 제거하기 위해 팥 끓인 물을 버립니다.




3. 삶은 팥에 다시 물을 넣고 끓인 후 믹서기에 갑니다.

4. 쌀 1컵과 깐밤을 넣고 쌀이 퍼질때까지 끓입니다.




생각보다 간단하죠??

그리고 주의사항을 한가지 말씀드리자면,

은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으므로 냉한 체질은 배탈이 날수 있으니 과다섭취를 조심해야 합니다.

그리고 칼륨이 많은 식품이기 때문에 신부전증 환자는 의사와의 상담을 받고나서 섭취하는 것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