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공쟁이아빠 이야기

공갈젖꼭지 계속써도 괜찮을까요?


공갈젖꼭지는 아기라면 꼭한번쯤은 연상이되는 단어입니다. 옛날에는 이 공갈젖꼭지가 정말 흔하게 쓰였는데요. 우는아이에게 공갈젖꼭지 하나 주면 울던아이도 그치게 하는 특효약이죠. 아이의 심리적 안정에 좋은 역할을 하는 공갈젖꼭지 한번 쓰기 시작하면 끊기가 힘든 이 공갈젖꼭지를 계속 써도 괜찮을지 고민하시는 분들을 위해 포스팅해봅니다.



우선 공갈젖꼭지는 어떤영향을 미칠까요? 일단 장점부터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공갈젖꼭지 장점

1) 심리적 안정감

-아기들은 뭘줘도 빨려고 합니다. 빠는것에 대한 욕구가 강하기 때문이죠. 이 빠는 것에 대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최고 적합한 것이 바로 공갈젖꼭지죠. 공갈젖꼭지를 빨고 있으면 아이들이 쉽게 안정감을 찾는것을 볼수 있습니다. 그리고 쉽게 잠들수 있게 도와줍니다. 

2) 근육발달과 영아돌연사 예방

-공갈젖꼭지를 빨면서 아기들은 기도를 조절하는 법을 배우게 됩니다. 그리고 턱근육과 얼굴근육발달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죠. 또 영아돌연사증후군의 위험을 낮춰준다고 합니다. 공갈젖꼭지의 손잡이 부분이 아이의 코와 입에 이불이 덮이지 않도록 막아주기 때문이죠. 

공갈젖꼭지






공갈젖꼭지 단점

1) 의존성

- 공갈젖꼭지를 오래 사용하게 되면 공갈젖꼭지에 많은 의존을 하게 됩니다. 오래 사용할수록 더 의존하게 되니 울음을 그칠때 공갈젖꼭지가 없으면 울음을 안그치는 경우도 발생하게 됩니다. 이렇게 공갈젖꼭지에 의존을 하게 되는 아기가 12개월 이전에 끊기가 힘들면 치아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수도 있습니다. 12개월 이후에 공갈젖꼭지를 빠는 것은 아이의 치아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알려져있기 때문입니다..

2) 모유수유

- 공갈젖꼭지를 사용한다고 모유수유를 못하게 되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생후 한달이내에 공갈젖꼭지를 사용하게 될 경우 모유를 먹는 아이는 엄마의 유두와 공갈젖꼭지를 혼동할수도 있어서 좋지 않다고 합니다. 그래서 아기가 엄마의 젖을 빠는것을 어렵게 느껴 모유수유를 중단하는 경우도 생기기도 한다고 합니다. 

3) 부정교합

- 아기가 만 3세 이후까지 공갈젖꼭지를 계속해서 사용하게 되면 구강구조에 문제가 생길수도 있고, 발음 또는 언어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수도 있습니다. 또 아이의 치아가 앞으로 돌출될 가능성이 높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4) 위생상태

- 공갈젖꼭지는 아이가 항상 입에 물고 있는 것이므로 항상 위생상태에 유의해야합니다. 하지만 아이가 물고 빨면서 떨어트리기도 하고 손으로 잡기도 하고 위생상태가 좋지 않기 마련입니다. 이렇게 균에 노출된 상태에서 아이가 공갈젖꼭지를 빨게되면 아이에게 부정적인 영향이 미치겠죠.


이런 장단점이 있는 공갈젖꼭지를 처음부터 사용을 안했으면 이런 고민을 안하셨겠지만, 사용하였다면 어떻게 떼야 할까요?


보통 공갈젖꼭지를 사용하다가 생후 6개월 정도에 떼는걸 시도합니다. 왜냐하면 생후 6개월 정도가 되면 빠는것에 대한 욕구가 조금씩 줄어들기 때문인데요. 이시기를 전후로해서 꼭 필요할때만 쓰면서 사용빈도를 점점 줄여나가는 방법을 추천해드립니다. 




시도때도 없이 계속 물리면 끊기가 정말 힘들어지기 때문입니다. 또 힘들더라도 잠들때 찾는아이를 잘 달래가면서 재워보시길 바랍니다. 애들은 잠들때 계속 공갈젖꼭지를 찾는 경우가 많습니다. 안정감이 와야 잠들기가 쉽기 때문이죠. 혹 너무 안자서 한번 주게 된다면 잠이 들면 바로 빼는게 좋습니다. 그러면서 점점 횟수를 줄여나가면서 떼야됩니다. 



공갈젖꼭지는 너무 늦게까지 사용하면 더 떼기 힘들어지니 이시기에는 떼는것이 좋을것 같네요.